지식인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소설 등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이는 식민지 조국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입장과 현실보다는 소설의 표현미와 기법에 상당한 성과를 이룬 반영론과는 거리를 두는 예술주의적 입장, 그리고 현실세계와 내적 자아의 왜곡된 표현의 태도 등으로 정리할
지식인들의 지적인 작업에 의해 과학, 고전학, 철학, 신학, 문학 및 예술작품의 생산과 소비의 기초를 이룬다. 이들의 작업결과는 많은 사회구성원들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또한 그것으로 사회를 이끌어나가는 인정을 얻게 된다. 어느 사회나 지식인 계층을 가지고 있듯, 우리나라도, 중국도 지식인
, 또한 새로운 작가들이 대거 등장함에 따라 갖가지 형태의 주제, 문학수법들이 당야하게 표출되고 문예이론들이 주장되었다. 이처럼 정권이 지식인들에 대한 족쇄를 풀어준 것은 기본적으로 정치적 필요에 의한 것이었다.
文革이후 四人幇에 대한 비판은 새로운 당 중앙의 혁명임무가 되
‘그러므로 쁘띠 부르주아 지식인들이 자기들 고유의 모순 때문에 노동 계층을 위해 일하게 된다 하더라도 그것은 모든 책임을 한 몸에 지고 그들에게 봉사하는 것이며 그들을 위한 이론가가 될 수는 있어도 결코 그들과 한 몸처럼 된 그들의 유기적 지식인이 되지는 못한다. 그리고 자기가 지닌 모순
지식인은 전문 노동자이다. 다른 모든 노동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노동을 팔아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이다. 다만 그 노동이 고급한 정신노동이라는 차이만 있을 뿐이다. 그 역시 누군가에 의해 고용되어야 하며, 고용의 기회는 다른 일반 노동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시장 수요에 의해 결정된다.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급격히 한국 사회로 유입된 서양의 지식과 기술에 대해 지식수준이 일천했던 일반 민중들은 피동적 수용자일 수밖에 없었다. 그에 반해 지식인 계층은 여타의 계층과 달리 상대적으로 빠르게 사상적 전환을 통해 나름대로 새로운 시대에 대한 개별적 해석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
지식인들에게 흡수되어 회화에 나타나게 된 배경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론
1. 동양미의 배경
동서양의 문화는 기본발상에 큰 차이가 있다. 서양의 문화(culture)는 '경작하다, 만들다`의 뜻에서 비롯되었고, 예술(art)이라는 말도 '만드는 기술`이라는 뜻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러나 동양
지식인들에 의해서 시작되었던 것이다. 유학 또는 유교 윤리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을 구성하고 있었다. 중국이 공산화 된 이후에, 곧 1949년 이후 1980년대 이전까지 신유학 운동의 대표자들은 주로 중국 본토 밖에서 활동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반 전통주의의 위력은 막강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지식인의 집단을 의미하며, 유기적 지식인은 새로운 사회질서를 형성하기를 바라며 사회의 발전적 변화를 추구하는 성향을 가진 지식인의 집단을 의미한다.
그는 대중은 비판적 의식을 스스로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에 의하면 대중은 참된 이해보다는 느낌에 의해 현실